현재 집 안과 밖에서의 파일 공유와 동영상,음악 스트리밍을 위해 조그마한 Microserver를 돌리고 있다.
높이 한 30Cm정도이고 깊이도 대충 비슷하다.
굉장히 귀엽다.
HP Microserver N36L이고 벌써 2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조그만한게 하루도 안쉬고 참 열심히 돌가가서 참 고맙다.
사용 내용에 대해서는 차후 올리기로 한다.
사용상의 불만은 아니었고 오직 HDD용량이 작아져서 변경작업을 하여야 했다.
원래 1.5G -> 2G로 변경을 진행하였다.
참고로 나는 Heavy User도 아니고 가족끼리만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윈도우 서버로 돌린다.
간단하게 기존 사용하던 VHD로 OS를 올리고 작업을 하는데 1.5G 의 Data를 2G로 옮기는게 외장 USB로는 정말 택도 아니게 오래 걸렸다.
답답한 나머지 컴터 내부에 HDD를 장착해서 복사를 진행하였다.
헌데 여러게 HDD의 내용을 정리 하다 보니 이게 컴퓨터를 껏다가 켯다가 하는 것도 일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전에 봐둔 N36L Server Bios 변경 작업이 기억이 나서 구글링후 작업을 진행하였다.
Microserver에 들어가는 Board chipset이 원래는 Hotswap은 당연히 되고 SATA6개까지 풀로 지원된다고한다.
아무래도 Hotswap까지 지원해주기는 너무 싸다고 느꼈는지 HP에서는 바이오스로 막아 버렸고 전세계의 이런 것을 용납못하는 컴퓨터 광들은 개조 바이오스를 내어 놓아 뚤어 버렸다.
헌데 대부분의 내용이 전문가 분들이 작성한 것인지 아주 간략하게만 되어 있어서 정확하게 어떻게 해야 하라는 건지 몰라 헤메게 되었다.
사실 Bios작업은 순간 삐끗하면 그걸로 끝이다.
Server 바보 되는 것도 한순간이다.
뺑뺑이는 나 하나로도 족하다 생각하고 나중에라도 내가 볼겸 정리해 본다.
일단 3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각자 구하길 바래봅니다)
1. HP Bios Update 파일 - HP Homepage에서 받아도 되고 개조 바이오스 설명해두신 분들 페이지에서 받아도 된다.
2. O41_AHCI.ROM 파일 - 개조 바이오스
3. USB (2G Under) - N36L에 올리기 위해 사용 (살펴보니 N40L도 가능하다고 하던데 확인은 못해봤다)
여기서 부터의 작업은 Guide만 쓴것이므로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또한 작업중 생긴 문제는 전적으로 자신의 책임이니 뭐라고 하지 말아주길 바란다.
일단 HP Bios파일을 실행시킨다.
보통 SP5XXXX.exe파일이다.
파일 내용을 풀어둘 공간을 지정하고 설치 한다.
인스톨 후에 풀린 파일들은 아래와 같다.
여기 파일의 Flat Files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HPQUSB.exe"파일이 보인다.
이녀석은 USB를 부팅디스크로 만들면서 필요한 파일들을 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부팅 디스크 따로 만들줄 알면 그냥 해도 된다.
요 HPQUSB.exe파일을 실행하고 연결해둔 USB파일로 경로를 잡아 둔다.
당연히 다 지워지니까 빈 USB를 꼭 사용해야 한다.
USB 작업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세부 내용을 뿌려준다.
가볍게 "확인" 누른다.
자 이제 2번 준비물인 개조 바이오스를 사용할 차례이다.
일단 USB내용을 본다.
요거 시스템 보기를 설정을 안해 두어서 그런데 이곳에 부팅을위한 각종 파일들이 숨겨져 있다.
뭐 크게 상관은 없으므로 그냥 진행한다.
일단 요기다가 개조 Bios를 복사해 넣는다.
한가지 말하면 부팅시 Autoexec.bat이 Flash.bat을 실행시키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우린 이녀석들을 수정을 해야 하는데 내용을 보면 Flash.bat을 수정해야 한다.
Flash.bat내용
kbd /"flash O41011711.rom -r 100000,10000 -r 1e0000,10000;q"
kbd를 실행시켜서 Rom을 지우고 다시 쓰는 것 같다.
그러므로 우린 이 파일을 아래와 같이 개조Bios를 올리도록 변경후 저장한다.
수정 Flash.bat 내용
kbd /"flash O41_AHCI.rom -r 100000,10000 -r 1e0000,10000;q"
이제 준비는 다 끝났다.
기본적으로 Microserver는 부팅시에 USB를 우선 부팅하도록 해두었다.
혹시 귀찮아셔 변경해둔 사람은 원래로 돌리거나 USB로 부팅을 하도록 알아서 하길 바란다.
USB를 연결후 N36L을 재부팅하면 글자를 주르륵 뽑아내면서 뭔가 작업을 하는 듯 보인다.
작업은 금방끝나며 끝난 후에는 프롬프트 커맨드 화면을 띄우고 있다.
사실 Flash.bat이 벌써 실행되었으므로 여기서 작업은 끝났다 생각되는데 어떤 블로그에서 첨에 부팅시는 오리지날을 올리고 Flash.bat을 실행시켜야 개조 파일이 올라간다고 해서 커맨드 화면에서 Flash.bat을 다시 한번 실행시켰다.
이 경우 그냥 다시 커맨드로 넘어간다.
하든 안하든 크게 상관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찜찜하면 그냥 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Bat파일을 보면 초반에 부팅시 작업이 되는 것이므로 무방할 듯 보인다.(한 것 안한 것 확인은 안해봤다.)
이 후에 CMOS에 들어가모면 SB SATA Conf.가 생성되어 있다!
OnChip SATA Channel [Enabled]
OnChip IDE Type [IDE]
SATA IDE Combined Mode [Disabled]
SATA ESP on alll PORT [Enabled]
SATA Power on all PORT [Enabled]
위와 같이 설정한 후에 OS재부팅을 하면 Hotswap이 작동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확인은 OS에 HDD분리 (USB분리 창과 같은)할 수 있는 아이콘이 떠있다(윈도우 기준)
연결된 하드이름이 주루륵 나오고 고옆에 분리라고 나온다. (초기 USB 사용과 같다 생각하면 된다. 사용후 꼭 분리 명령후 빼낼것)
다 쓰고 보니 이 작업 한번 하면 또 할일 없는 작업인데 하는 생각이 든다.
틀린거 있음 조언 부탁드립니다.
**** 모든 작업은 본인 책임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