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 cam - 4. 기본조정 (노출,대비)

VSCO cam - iTunes Store$ 0.00

오늘은 VSCO Cam의 Exposure(노출), Contrast(대비)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당연히 아시는 분은 Back을 누르지 마시고 틀린 곳 지적 부탁드립니다.

Exposure

아래의 VSCO Cam의 Exposure조정 사진을 보겠습니다. 

 총 12 단계로 노출을 조정할 수 있으며 +6/-6 단계로 조정 가능 합니다.  보정량은 그림과 같게 변합니다. (-)경우 노출이 적어져서 사진이 매우 어두워지고 (+)의 경우 노출 증가로 암부가 살아나면서 밝은 부위가 급격히 날라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노출이 무었일까?” 

흔히 알고 있는 수도꼭지에 대한 비유를 들어 보겠습니다. (RAW를 예로 합니다. JPG는 기본적으로 같으나 다이나믹 레인지에서는 다른 설명이 필요하므로 제외합니다).
약간의 과장된 면이 있지만 저는 이렇게 이해를 했습니다.

1. 수도꼭지 손잡이 : 조리개 조절
2. 수돗물 나오는 시간 :  셔터 속도 
3. 수압 : 광량
4. 대야의 깊이 : ISO
5. 대야(사다리꼴-아래가 좁음) : 센서 
6. 종이배 : 사물 
7. 대야에 담긴 물양 : 정보의 양 

 위와 같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적정 노출이란 우리가 특정한 넓이의 대야에 넘치지도 덜하지도 않게 채우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약속하고 우리는 그 대야에 종이배를 띄우고 측면에서 보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대야에 물이 적다면 우리는 종이배 전체를 보기는 어려워집니다. 부족한 만큼의 높이의 정보가 없어서 종이배 하단부를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야에 물이 넘치면 어떻게 될까요? 말 그대로 종이배가 둥둥 떠서 없어져 버릴지도 모릅니다. 대야에 물이 딱 맞게 들어가야 배가 사라지지도 않고 전체를 다 볼 수 있습니다. 

 대야에 물을 적정량을 넣으려면 총 4가지의 변수가 생깁니다. 

- 수도꼭지 손잡이 : 물이 나오는 양을 조절 (수도 꼭지 크기는 정해져 있음)
- 수돗물 나오는 시간 :  일정 물의 나오는 양에서의 물의 총량 조절 (한 번에 사용 가능한 제한 시간이 있음)
- 수압 : 물이 단시간에 나오는 양 결정
- 대야의 깊이 : 물이 차는 시간을 조절 가능 (깊이의 제한 있음)

이 중에서 현재 대야에 물을 담을 때 조절 가능한 변수는 수압을 제외한 나머지 3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동일한 대야를 가정할 때 수도 손잡이(조리개)와 / 물이 나오는 시간(셔터 스피드)을 조정해서 대야에 물을 채워 종이배를 보게 됩니다. 그런데 수압(광량)이 낮게 되면 정해진 수도 사용시간(셔터스피드)에 의해서 종이배를 띄우기는 어려워 집니다. 이럴때 낮은 깊이(높은 ISO)의 대야로 바꾸면 종이배를 좀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깊이가 낮아 진다는 것은 최종 보여지는 모습은 같으나 물의 양(정보의 양)이 줄어 든다는 뜻이 됩니다.

 대야의 하단부가 암부를 / 상단부가 명부를 말한다면 대야에 물을 채울때 하단부는 사다리꼴 모양이라 빨리 차고 상단부는 넓은 면을 가지고 있어서 천천히 차게 됩니다. 이 뜻은 물을 가득 채웠다면 하단부는 적은 양의 물(정보량)을 가지고 구성을 하게 되고 상단부는 많은 양의 물(정보량)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래서 암부는 정보량이 부족해 사진에서 노출을 조금만 잘 못 잡아도 복구가 안되나 명부는 완전히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는 한 살릴 수가 있게 됩니다. 

 이 뜻은 RAW촬영시 약간 밝게 찍어서 암부를 살리는게 유리 하다는 뜻이 됩니다. 

Contrast

 VSCO Cam에서의 Contrast 조정 화면 입니다. +가 될 수록 밝은 부분은 더 밝아 지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두워 집니다. 이 말은 암부와 명부의 대비가 커져서 쉽게 형태를 알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극단적인 비유긴 하지만 잔잔한 바다와 파도가 치는 바다를 보시면 잔잔한 바다에서는 그 표면의 변화가 미세하게 되어서 잘 구분이 안되고 큰 감동이 없지만 파도가 치는 바다는 바다의 고/저가 눈에 너무 잘 띄여서 때론 무섭기도 하고 멋지기도 한 모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다가 가진 모습을 보기에는 잔잔한 바다가 좋습니다. 파도가 치면 반드시 가려지는 곳이 생기게 마련이니까요. 

Dynamic Range

 다이나믹 레인지는 흑색부터 흰색까지의 농도의 변화가 자연스럽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꼭 흑색이 아니라 명부와 암부간의 농도의 변화를 말하는 것입니다. 최근의 프로세서는 이 다이나믹 레인지가 점점 넓어지게 되어서 보다 자연스러운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이 자연 스럽다고 해서 사진이 재밌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기기적 성능이 좋고 사진사가 표현 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노출도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콘크라스트는 다이나믹 레인지를 안 좋게 만드는 것이라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대비가 커지는 것이니까요.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re Expensive Power Banks Worth It? CUKTECH 20 Honest Review | Performance, Safety & Value

  Hello, subscribers! It's ChoboKkang here. In today’s video, I’ll be giving an honest review of the CUKTECH 20 Power Bank that I pur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