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니 네이버의 소통에 관한 부분은 정말 부럽더군요.
블로거간에 대화를 쉽게 연결할 수 있게 해둔 부분은 네이버를 따라갈 방법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이나마 네이버를 사용하는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좀더 쉽게 접근 하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1. RSS Feed 사용하기
어느 블로그던 RSS Feed를 만들어서 글을 발행 할 수 있습니다. RSS는 쉽게 얘기 하면 블로그를 찾아 오지 않고 신문처럼 받아 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 블로그 하단에 보시면 아래와 같은 RSS FEED가 있습니다. 클릭해 주면 사용하시는 기기에 따라서 연결 시킬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동 될 겁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를 가장 쉽게 글을 받아 보실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네이버에도 잘 찾아 보시면 아래와 같은 마크가 있답니다. “RSS1.0/RSS2.0”을 찾으시면 됩니다.
2. Naver Me RSS 사용하기
을 그럼 RSS Reader가 없다면 어떻게 할 까요? 네이버는 네이버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이 RSS리더를 Naver ME에 넣어 두었답니다. Naver ME 구독 왼쪽 메뉴에서 RSS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톱니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아래와 같은 구독 관리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곳에서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http://loveitf.tistory.com or http://loveitf,tistory.com/rss) 아무거나 놓으셔도 됩니다.
주소가 정상적이라면 아래와 같이 구독 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1개가 구독 되었다고 나오네요.
환경설정을 닫으시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에서 새로 발행 된 글을 가져 오게 됩니다. 처음에는 블로그에 설정되어 있는 기본 갯 수 만큼 가져오고 이후로는 새롭게 발행 된 것만 가져오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덧글을 바로 쓸 수 있는 항목이 없다는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알림을 달아도 네이버에서는 확인이 안됩니다. (위와 아래 비교해보세요)
3. 티스토리에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 Follow 하기
네이버에서는 이웃 관리를 한다는 명목으로 “네이버 이웃 커넥트”를 티스토리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꼭 티스토리만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티스토리의 아쉬운 부분을 긁어 주는 것이라 많이들 사용을 합니다.
아래는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달아둔 네이버 이웃 커넥트입니다. 기존에 제가 Following 하던 모든 분들은 그대로 나옵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 이웃 분들은 2분이라고 나오네요. 아직 이웃 분들이 “Follower”가 되지 않아서 입니다. 똑같이 보이는 “이웃 커넥트”지만 Follower는 블로그 마다 다르게 관리가 됩니다. 그 말뜻은 번거롭지만 이웃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서 “Follow”를 한번씩 눌러 주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4. 티스토리 블러거가 네이버 이웃 커넥트 설치 (티스토리 블로거 운영자가 할 작업)
아래 그림은 “위젯 퍼가기”에 들어 가서 설정 하는 겁니다. “다를 블로그로 퍼가기”, “블로그 주소 입력”을 하시면 위젯 스크립트가 나오는데 이것을 티스토리에 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연결은 네이버에 배너 다는 것과 같습니다.
정상적인 주소가 입력 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헌데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RSS 발행을 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라고 나오네요. 이 뜻은 이 이웃 커넥트가 RSS발행을 기준으로 글을 가져 온다는 뜻입니다. 1번에서 설명 드린 RSS의 기능을 이용해서 구현 한 겁니다.
정상적으로 주소가 입력되었다면 코드가 적힌 팝업창이 떳을 겁니다. 잘 복사해 두시고 아래의 두가지 그림 설정을 원하시는 데로 하세요. 참 여기서 1번의 RSS는 “loveitf.tistory.com” or “loveitf.tistory.com/RSS” 두가지를 다 사용해도 문제 없이 읽어 오는데 네이버 이웃 커넥트는 반드시 주소에 “RSS”를 붙여야지 Follower분들이 정상적으로 글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로 가셔서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태그 입력기”라는 플러그 인을 사용 할 것이므로 관리 화면의 “플러그인”으로 가셔서 “태그 입력기”가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안되어 있으면 설치 하세요.
“태그 입력기”가 설치 되었다면 “사이드바”로 가셔서 “태그 입력기”를 추가 합니다.
아래와 같이 아까 받아둔 스크립트를 입력해 줍니다.
“사이드 바”에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다면 아래처럼 Follower의 “이웃블로그”에 발행된 글이 보이게 됩니다.
물론 RSS를 이용하므로 “네이버ME”에서의 사용은 RSS 사용한 것과 같습니다. 가장 쉬운 것은 RSS 리더기를 사용하시는 게 제일 편리하고 좋으나 아무래도 한군데서 관리가 되는 면에서 2, 3번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티스토리에 트랙백이라는 기능도 있으나 이건 약간 다른 개념으로 Follower가 일일이 사용하셔야 해서 제외 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